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위암의 원인 위험 요인과 예방 및 치료법

by vol.3 2023. 4. 6.

우리 몸의 내장기관 중 가장 넓은 소화기관인 위암의 원인 위험 요인과 예방 및 치료법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대부분 상당 정도 진행될 때까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더 주의깊고 세심하게 내 몸을 살피고 검진을 통해서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한만큼 꾸준하게 관리해야겠다.

우리 몸의 대표 소화기관인 위암의 원인

위는 음식물의 저장과 소화기능을 담당한다. 정확한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특정한 위험 요소들이 위암에 걸릴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그중에서도 헬리코박터균감염이 주요 위험 요소이다. 위벽의 만성적인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50세 이상의 노인들에게 더 흔하게 발병하고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은 일부 위암의 경우가 유전되는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음식으로는 과일과 야채뿐만 아니라 짠 음식과 훈제 음식이 많은 식단은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과도한 흡연과 알코올 섭취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것은 특정 유형의 위암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고 종류로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암이 시작되는 세포의 종류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선암은 위암의 가장 흔한 유형으로, 사례의 약 90-95%를 차지하고 위 안쪽에 늘어선 선세포에서 시작된다. 림프종암은 위의 면역 체계 세포에서 시작되고 림프절과 다른 장기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위장관 기질 종양암은 위벽의 근육 세포와 같이 소화기 계통을 지탱하는 세포에서 시작되고 발암성 종양암은 위의 호르몬을 생산하는 세포에서 시작된다. 

위암을 일으키는 증상과 예방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지속적인 복통 또는 불편함, 소화불량, 속 쓰림 또는 역류와 적은 양의 식사 후에 더부룩하거나 포만감을 느낀다. 위염에서도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한데 메스꺼움 및 구토 식욕 부진 또는 빠르게 배부른 느낌 삼키기 어려움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피로 또는 쇠약해지고 대변에 피가 고여 있을 수도 있으며 창백한 피부, 황달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들이 있다 해서 반드시 위암에 걸린 것은 아니지만 이외의 여러 가지 조건들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위암을 예방하려면 앞서 말했듯 건강한 식단을 먹는 것이 중요한데 가공되고 짠 음식이 적은 식단은 위암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과도한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고 담배를 끊어야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데 과체중이나 비만은 위암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식단과 운동을 통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고 무엇보다 최소 2년 간격으로 내시경 검사와 꾸준한 정기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해야겠다.

위암의 종류에 따른 치료 방법

위암치료에 있어서 조기발견과 조기치료가 가장 중요한데 치료와 예후는 사람의 전반적인 건강과 다른 요인뿐만 아니라 암의 단계, 종양의 위치, 그리고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을 포함한 몇 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단일 치료법은 없지만, 질병을 치료하거나 진행을 조절하기 위해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을 단독으로 또는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암이 국소적이고 다른 장기로 전이되지 않은 경우에는 수술이 치료의 첫 번째 라인이 되는 경우가 많고 경우에 따라 화학 요법, 방사선 요법 또는 표적 요법도 사용될 수 있다. 수술의 목표는 주변의 건강한 조직과 함께 암 조직을 제거하여 모든 암세포가 제거되도록 하는 것인데 더 진행된 경우, 수술은 위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제거하는 것도 포함할 수 있다. 화학요법은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약을 사용하는 건데 종종 수술 후 남아있는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사용되거나, 종양을 축소하기 위해 수술 전에 사용될 수 있다. 방사선 치료는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고에너지 빔을 사용하고 치료를 위해 단독으로 또는 화학 요법과 함께 사용될 수 있다. 표적 치료는 암세포가 성장하고 분열하도록 하는 특정 단백질을 차단함으로써 암세포를 특별히 표적으로 삼는 약물을 사용한다. 면역 요법은 신체의 면역 체계가 암세포를 인식하고 공격하도록 돕는 약을 사용한다. 치료 계획은 보통 외과 의사, 종양학자, 방사선 치료사를 포함한 의사와 사용 가능한 모든 치료 방법을 상의하여 특정 상황에 가장 적합한 조치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