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폐암의 원인 위험 요인과 예방 및 치료법

by vol.3 2023. 3. 15.

여러 가지의 암 중에 폐암의 원인 위험 요인과 예방 및 치료법에 대해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았다. 폐는 심장과 함께 흉강, 즉 가슴 안을 채우고 있는 장기인데 남자의 경우 폐암이 가장 많이 발생하였으며 흔한 암종에 속해있었다. 특히 흡연이 가장 중요한 발병 요인인 만큼 금연에 앞장서야겠다.

기침과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폐암의 원인

폐암은 호흡을 담당하는 가슴에 위치한 한 쌍의 해면 기관인 폐에서 발생한다. 폐는 기관지라고 불리는 작은 기도와 혈액과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교환하는 것을 돕는 폐포라고 불리는 작은 공기주머니로 구성되어 있는데 폐의 어느 곳에서나 발병할 수 있지만, 보통 공기 통로를 따라 늘어선 세포에서 시작된다. 시간이 지나면 암세포가 성장해 종양을 형성할 수 있는데, 이는 폐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고 림프계나 혈류를 통해 신체 다른 부분으로 확산될 수 있다. 폐암은 상엽, 중엽, 하엽을 포함하여 폐의 어느 부분에서나 발생할 수 있고 종양의 위치와 크기는 사람이 경험하는 증상과 이용 가능한 치료 옵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폐의 비정상적인 세포가 통제되지 않고 성장하는 것이 특징인 질병이고 비소세포와 소세포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다. 비소세포는 가장 흔한 유형으로, 전체 사례의 약 80%를 차지한다. 선암, 편평 세포암, 대세포암을 포함하여 유사한 행동을 하는 여러 종류의 폐암을 포함한다. 소세포는 덜 흔하지만 더 공격적인 유형의 폐암으로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빠르게 퍼지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암이 한 개의 폐와 근처 림프절에 국한되는 제한적 단계와 암이 폐를 넘어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전이되는 광범위한 단계로 분류된다. 모두 기침, 호흡 곤란, 가슴 통증, 피로와 같은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치료 방법으로는 암의 종류와 단계뿐만 아니라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및 기타 요인에 따라 달라지는데 치료에는 수술, 화학 요법, 방사선 치료, 표적 치료, 면역 요법 또는 이들의 조합이 포함될 수 있다.

폐암을 일으키는 위험 요인과 예방

담배 흡연은 폐암의 주요 원인이다. 하루에 피우는 담배의 수와 흡연 기간에 따라 증가하고 간접흡연에 대한 노출 가족, 친구, 직장 동료와 같은 다른 사람들의 담배 연기에 노출되면 상당히 위험이 증가한다. 라돈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방사성 가스로 가정과 건물에 축적될 수 있다. 높은 수준의 라돈에 노출되면 위험이 높아지는데 특히 석면, 비소, 크롬, 니켈, 디젤 배기가스 및 일부 유기 화학물질과 같은 특정 화학물질에 노출되면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은 위험이 증가할 수 있고 방사선 치료는 이전에 암 치료를 위해 흉부 방사선 치료를 받은 사람들이 걸릴 수 있는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특히 오염이 심한 지역에서 대기 오염에 노출되면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며, 대부분의 경우 65세 이상에서 진단된다. 그러므로,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고, 흡연과 흡연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잠재적인 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예방하는 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위험을 줄이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단계가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절대로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다. 담배를 끊으면 폐암에 걸릴 위험이 현저히 줄어든다. 그리고 건강한 식단으로 과일, 야채, 그리고 통곡물이 풍부한 식단은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규칙적인 운동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흡연 경력이 있거나 다른 위험 요소에 노출된 적이 있다면, 정기적인 검진을 받고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게 중요할 거 같다. 

폐암의 종류에 따른 치료 방법

치료의 경우 암의 종류와 단계, 개인의 전반적인 건강, 그리고 다른 개별적인 요인들을 포함한 몇 가지 요인들에 의해 결정된다. 일반적인 치료법은 다음과 같다. 수술은 초기 폐암의 경우 권장될 수 있으며, 암 조직과 근처 림프절을 제거하는 것을 포함한다. 화학요법은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약을 사용하는 암 치료의 한 종류이다.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수술 및 방사선 치료와 같은 다른 치료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방사선 치료는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고에너지 방사선을 사용한다. 단독으로 또는 다른 치료제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표적치료는 암세포에서 발견되는 특정 유전자나 단백질을 표적으로 하는 약물을 사용하고 말기 폐암 환자들에게 사용될 수 있다. 면역요법은 신체의 면역체계가 암세포를 인식하고 공격할 수 있도록 돕는 약을 사용한다. 이 치료법 또한 말기 폐암 환자들에게 사용될 수 있다. 각 치료마다 잠재적인 유익성 및 위해성에 대해 의료진들과 논의하여 본인 상황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경우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을 조합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